수제자 리무바이는 사부인 강남학이 자객 벽안호리에게 죽음을 당하자 자신의 보검인 청명검을 수련에게 맡기고 무림을 떠날 결심을 한다. 수련은 리무바이의 뜻대로 무당파와 깊은 인연을 맺고 있던 호족 페이러에게 청명검을 맡기고 그곳에서 정략결혼에 상심해 있는 옥대인의 딸인 용과 첫 만남을
Ⅱ. 플롯, 공간적, 캐릭터 구조
1. 플롯 구조
→메인 플롯 : 최고의 강호가 되고 싶어하는 한 인간의 삶
→서브 플롯 : 리무바이와 수련의 사랑과 호가 용에게 가진 열정. 스승의 죽음에 대한 복수
2. 갈등 구조
- 다양한 갈등 구조가 내포되어 있다.
내적 갈등: 리무바이는 무림의 고수이지만, 도를
용, 세부사항을 조정했다면 훨씬 완성도 있는 영화가 나왔을 것이다.
* 발자크와 바느질하는 소녀, 집결호- 원작의 문제의식에 상업성을 가미하다.
발자크와 집결호는 문제의식이 가미된 원작을 선택했다는 점에서 통속성, 대중성만을 추구한 위의 세 영화와 구분된다고 볼 수 있다. 집결호는 전쟁속
영화 시대에 활약했다. 제 3세대 감독은 제 2 세대의 학생이고 그들이 빛을 발하던 시기는 50·60년이다
제 4세대 감독은 대부분 "문혁" 전에 베이징필름 아카데미(또는 상해영화학교 및 영화촬영소 자체배양)을 졸업했으며 그들은 오랫동안 원로감독의 조수를 했다. "4인방"이 분쇄된 후,
70년대 말 80년대
♠ 호금전과 장철
중국의 무협영화를 말할 때 호금전과 장철 감독을 빼놓고 이야기를 할 수 없다. 그들이 중국 무협영화에 끼친 영향이 실로 막대하기 때문이다. 중국의 무협영화는 1960년대에 들어 걸출한 두 감독을 만나니 그들이 바로 호금전 (胡金銓)과 장철 (張徹)이다.
호금전의 ꡒ대취협